램준의 프로그래밍 독학 블로그
[C++] 변수의 데이터 크기와 타입들 본문
변수. 말 그대로 바뀔 수 있는, 변할 수 있는 수를 뜻한다.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HP, MP 등등 수시로 값이 변하는 것들이 바로 변수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C++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이 때에 필요한 표준 함수들이 있다.
하지만 그 변수의 목적과 데이터 크기도 제각각이다.
그래서 컴퓨터의 가장 작은 데이터 용량 단위인 1bit를 기준으로 여러 가지 변수 선언 함수 타입이 존재한다.
물론 전부 다는 아니고, 주로 쓰이는 타입들만 가져와 봤다.
타입 | 목적 | 데이터 크기 | 사용 가능 데이터 용량 범위 |
char | 문자 | 1byte | -128 ~ 127 |
bool | 참/거짓 | 1byte | 0 ~ 1 |
short | 정수 | 2byte | -32,768 ~ 32,767 |
int | 정수 | 4byte | -2,147,483,648 ~ 2,147,483,647 |
float | 실수 | 4byte | -2,147,483,648 ~ 2,147,483,647 |
double | 실수 | 8byte | -3.4E-38(-3.4*10^38) ~ 3.4E+38(3.4*10^38) |
1byte는 8bit인데, 8byte. 즉 64bit 만으로도 -3.4E-38(-3.4*10^38) ~ 3.4E+38(3.4*10^38) 와 같이 천문학적인 수준의 외우기도 힘든 만큼의 수를 저장할 수가 있다.
실수는 자연수, 정수, 유리수, 무리수를 모두 포함한 수를 말하는데, 사실 이 정도의 범위 안에 들만큼 긴 숫자를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리라고 생각된다.
'C++ 독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난수 발생시키는 방법 (0) | 2021.02.05 |
---|---|
[C++] if 문의 구조 (0) | 2021.02.04 |
[C++] float 변수 사용시 유의점 (0) | 2021.02.04 |
[C++] 기본 연산자, 증감 연산자, 논리 연산자 (0) | 2021.02.04 |
[C++] 기본적인 입/출력 함수 (0) | 2021.02.04 |